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자' 후계자도 웨일스 공주가 될 수 있을까? 굴욕적인 웨일스 공의 역사

Royals/UK

by lxiawr 2022. 9. 28. 01:05

본문

728x90
반응형

 

 

2022년 플래티넘 주빌리에서 현 웨일스 공과 웨일스 공비!

 

 

현 영국 군주의 장남에게는 Prince of Wales라는 스코틀랜드 칭호를 부여받습니다. 역사적으로 군주의 장남은 무조건 왕위 계승 1순위임으로 군주의 명확한 후계자를 뜻하기도 하죠.

 

 

2019년 트루핑 더 컬러

 

 

그럼 여기서 궁금점! 만약 조지 왕자보다 샬롯이 먼저 태어났다면 군주의 '여성' 후계자는 Princess of Wales 칭호를 받을 수 있을까요? 

 

 

2015년 샬롯 태어난 날

 

 

영국은 2013년이 돼서야 남자 장자 상속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개정한 Crown Act에 따라 2011년 출생 이후에는 성별과 관계없이 태어난 순서에 따라 계승 서열이 정해지죠. 따라 2015년 태어난 샬롯 공주는 남동생 루이 왕자보다 왕위 계승 순위에서 앞서요.

 

 

해리 메건 결혼식에서 샬롯 공주

 

 

야! 남자 장자 상속 제도를 폐지한 크라운 액트는 또한 가톨릭 신자와 결혼시 왕위 계승 순위에서 박탈된다는 조항도 폐지했다.

 

 

그전까지는 조지 6세와 엘리자베스 보우스라이언이 아들이 있었다면 엘리자베스 2세는 없었을 테고, 앤 공주가 10살 넘게 차이나는 남동생들보다 서열이 낮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윌리엄 왕자와 해리 왕자보다 먼저 태어난 누나가 있었다고 해도 남동생들보다 왕위 계승 순위가 낮았겠죠.

 

 

50년대 어린 찰스 3세와 프린세스 로열 엘리자베스 2세

 

 

엘리자베스 2세 사망 후, 캐럴리안 시대의 재탄생! 크라운 액트 전 찰스 3세의 후계자는 오랫동안 엘리자베스 2세의 3남인 앤드류 왕자였다. 10살 이상 차이나는 나이과 정반대 성격으로 찰스 3세와 앤드류 왕자는 예전부터 가깝지 못했다. 앤드류 왕자는 남작의 외손녀뿐인 카밀라는 귀족적이지 않다며 찰스 3세와의 재혼을 적극적으로 막았다..또한..

 

 

앤드류 왕자는 형를 밀어내고 10대인 윌리엄 왕자가 왕위에 오르면 자신이 '섭정'이 되고 싶어했다는 사실이 폭로됐다. 앤드류 왕자의 불가능한 망상은 엘리자베스 2세를 분노하게 만들 뿐이었다. 엘리자베스 2세의 최애 아들이었던 앤드류 왕자는 찰스 3세의 왕실의 미래 속에는 없는 듯하다.

 

 

지난 40년간 웨일스 공비들..웨일스 공비는 전통적으로 웨일스 공의 아내를 뜻하지만 역사상 자체적으로 부여되는 타이틀은 아니다.

 

 

하지만 남자 장자 상속 제도를 폐지한 크라운 액트에서도 여성 후계자가 Princess of Wales의 칭호를 받을 수 있는 것인지는 논의가 되지 않았습니다. 찰스 3세의 뒤를 이어 윌리엄 왕자, 조지 왕자의 다음 세대에서는 여성 후계자가 있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 프린세스 오브 웨일스라는 타이틀은 왕위 남자 계승자, 웨일스 공의 아내를 뜻할 뿐이에요.

 

 

에드워드 1세 초상화..웨일스는 잉글랜드에게 정복되기 전 웨일스 왕자와 공주가 있었으나 에드워드 1세는 무시하고 자신의 후계자에게 웨일스 왕자라는 칭호를 주었다.

 

 

1267년 웨일스 왕자라는 칭호를 만든 Llywelyn ap Gruffydd

 

 

영국 군주의 후계자에게 웨일스 공이라는 칭호를 주는 전통은 1301년부터 시작됐습니다.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1세는 웨일스를 정복하면서 그의 권력과 힘을 과시하기 위해 견고한 요새인 카나번 성을 건설하기 시작했죠. 에드워드 1세는 자신이 쌓은 카나번 성에서 태어난 아들, 에드워드 2세에게 'Prince of Wales'라는 칭호를 줌에 따라 전통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흑태자라 불린 에드워드 3세의 장남..의 아내 켄트의 조안은 첫번째 웨일스 공비이다. 흑태자는 왕위에 오르기 전 사망했음으로 남편 사망 후에 웨일스 공비라고 Dowager princess 오브 웨일스다.

 

 

영국 왕위 계승자에게 웨일스의 최고의 칭호를 준다는 것은 웨일스 입장에서는 엄청난 모욕이라고 느꼈습니다. 수세기 동안 웨일스는 잉글랜드로부터 독립이라는 오래된 열망을 가지고 있었죠. 현재까지 웨일스 공이라는 전통적인 칭호는 웨일스의 굴욕적인 역사로부터 시작했으니 깨져야 하는 전통이라는 반응도 많아요. 특히나 '웨일스 공'이라는 왕자들이 웨일스에는 관심을 하나도 보이지 않았으니 모욕감은 더욱더 심화됐습니다. 

 

 

조지 2세와 왕비 카롤리네, 안스바흐의 카롤리네는 2세기만에 다시 웨일스 공비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중세시대부터 르네상스 시대의 웨일스 공은 그나마 왕위에 오르기 전 짧은 기간이라도 어느 정도 웨일스에 머물면서 눈치 보긴 했는데요. 17세기와 18세기의 웨일스 왕자들 대부분은 웨일스에는 한 번도 발길조차 하지 않았어요.

 

 

1969년 엘리자베스 2세 찰스 3세

 

 

전통에 따라 엘리자베스 2세와 영국 왕실은 성인이 된 찰스 왕세자에게 Prince of Wales 칭호를 준다 발표했습니다. 웨일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네가 뭔데 '웨일스'의 왕자?

 

 

1960년대 후반 웨일스에 도착한 (미래의) 찰스 3세

 

 

평소에는 웨일스에 관심도 없다 갑자기 웨일스의 왕자가 된다? 웨일스 사람들은 그들의 전통만 따르려는 영국 왕실이 경멸스러웠죠. 이러한 차가운 반응에 당시 노동당 정부는 엘리자베스 2세에게 찰스 왕세자는 적어도 웨일스 어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영국 총리 해롤드 월슨, 미들 클래스보다 낮은 성장배경을 가진 해롤드 월슨은 노동당 당수로 2번이나 영국 총리 선거에서 선출됐다. 해롤드 월슨 정부는 사형제 및 예술 검열 폐지,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 남성 동성애를 처벌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또한 이혼법 완화, 산아제한과 낙태법을 자유화하며 격변의 시대였다..해롤드 월슨은 말년 알츠하이머로 고통받으며 대장암으로 1995년 사망했다.

 

 

따라 캠브리지 대학교에 다니던 찰스 3세는 웨일스어를 배우기 위해 웨일스의 에버리스트우서스 대학교에서 학기를 보내야 했어요. "찰스! 집에나 가!"라는 팻말을 든 웨일스 민족주의자들에게 따뜻한 환영인사를 받으며 웨일스에 도착한 찰스 3세는 유럽 연합에서 웨일스의 독립을 주장하는 정치 정당 Plaid Cymru에서 활동하는 교수 에드워드 밀워드 Tedi Millward의 일대일 개인지도를 받게 됩니다. 21살의 찰스 3세-카밀라 파커 보울스와의 불륜을 인정했을 때보다- 자신을 경멸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웨일스에 혼자 남겨져있었죠.

 

 

웨일스어 배우러 웨일스간 찰스 3세..이 장면은 넷플릭스 <더 크라운>에서 똑같이 묘사됐다.

 

 

 

 

찰스 3세에게 웨일스어를 가르친 에드워드 밀워드 교수(오른쪽)와 넷플릭스 더 크라운에서 그를 연기한 배우(왼쪽) 밀워드 교수는 2020년 사망했다.

 

 

미래의 찰스 3세가 웨일스에서 밀워드 교수에게 웨일스어 개인지도를 받는 모습은 넷플릭스 <더 크라운> 시즌 3 속에서 잘 묘사돼있기도 하죠. 그렇게 1969년 찰스 3세의 tywysog cymru 임관식은 웨일스 민족주의자로 추측되는 자들이 관공서에 폭탄을 터트려 2명의 남성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지만 계획대로 진행되었습니다. 

 

 

엘라자베스 2세에게 웨일스 공 코로넷 받는 찰스 3세..카나폰 성에서 열린 임관식은 1911년 에드워드 8세의 웨일스 공 임관식을 고대로 따라했다고 해도 무방하다.

 

 

임관식은 TV 중계로 전세계에서 5억명 사람들이 시청했다.

 


찰스 왕세자는 카나폰 성에서 4,000명이 넘는 사람들의 시선 속에 웨일스어로 "I, Charles, Prince of Wales, do become your liege man of life and limb and of earthly worship, and faith and truth I will bear unto thee, to live and die against all manner of folks"라 맹세하며 웨일스 공이 됐습니다.

 

 

찰스 3세의 Llwynywermod 저택

 


50년 넘게 웨일스 공이었던 찰스 3세는 웨일스 공이란 칭호를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였는데요. 찰스 3세는 임관식 이후 일주일 동안 웨일스를 순방하며 그 후로도 웨일스의 Llwynywermod라는 주택을 구매하며 정기적으로 방문했었어요.

 

 

찰스 3세의 새로운 공식 사진..찰스 3세의 뒤에는 1951년 엘리자베스 2세와 필립 공의 흑백 사진이 놓여져있다.

 

 

"아무도 웨일스 공이 된다는 것이 어떤 지옥에서 산다는 것인지 알지 못해"라는 심경을 드러낸 바 있는 찰스 3세는 따로 웨일스 공 임명식을 거치치 않고 그의 첫 번째 대국민 연설에서 자신의 후계자, 윌리엄 왕자에게 곧바로 웨일스 공이라는 칭호를 수여했습니다. 

 

 

지옥문 열린 새로운 웨일스 공과 공비? ..웨일스에서

 

 

2022년 엘리자베스 2세 사망 전 웨일스 카디프에서

 

 

 

 

▼ Ocalla's..

 

 

조지, 샬롯과 카디프 방문한 케임브리지 공작 부부

플래티넘 주빌리 주간이라 평소보다 바쁜 일정 소화하고 있는 영국 로열들 🎈Wishing Lilibet a very Happy 1st Birthday! — The Royal Family (@RoyalFamily) June 4, 2022 " data-ke-type="html"> <>HTML..

ocalla.tistory.com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루비의 비밀, 영국 왕실의 Imperial State Crown

현대에 와서도 '루비'과 '스피넬'를 구분하기란 아주 힘들죠-. 18세기 과학이 발전하기 전까지 모든 붉은 보석은 모두 루비라 칭송했으니까요. '보석의 왕'이라 여겨졌던 루비는 불행이나 위험을

ocalla.tistory.com

 

 

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 속 조지 왕자·샬롯 공주와 동행한 웨일스 공비, 케이트 미들턴

시작한 엘리자베스 2세의 장례식 윌리엄 왕자는 엘리자베스 2세의 관을 옮기는 행렬과 웨스트민스터 사원으로 이동했습니다. 카밀라 왕비와 함께 차를 타고 도착한 웨일스 공비, 케이트 미들턴

ocalla.tistory.com

 

 

다시 모인 F4! 새로운 웨일스 공과 웨일스 공비, 합류한 해리·메건 마클

pic.twitter.com/BDm2ZR34Uz — The Prince and Princess of Wales (@KensingtonRoyal) September 10, 2022 " data-ke-type="html">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웨일스 공,이 서거한 엘리자베스 2..

ocalla.tistory.com

 

 

웨일스 왕자와 공주된 윌리엄 왕자·케이트 미들턴

찰스 3세가 첫 번째 대국민 연설을 통해 윌리엄 왕자에게 웨일스 공 칭호를 수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Ocalla의 포스팅을 봐요🔅 ▼ 찰스 3세 탄생! 왕세자 된 윌리엄 왕자·· [추가] 찰스

ocalla.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